어바웃 타임은 2013년에 개봉항 영국의 로맨틱 코미디 영화입니다.
시간여행이라는 판타지적 요소를 통해 사랑하는 사람들과의 일상이 얼마나 소중한 것 인지를 따뜻하게 그려낸 작품입니다.
영화는 전체적으로 유쾌하고 감동적인 스토리로 진행되어 많은 사람들이 인생영화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영화정보
장르 - 로맨스, 판타지, 드라마
감독 - 리처드 커티스
개봉일 - 영국 2013년 9월 4일
미국 2013년 11월 1일
한국 2013년 12월 5일
러닝타임 - 123분
주요 출연진
팀 레이크 - 도널 글리슨
메리 - 레이첼 맥아담스
제임스 레이크 - 빌 나이
해리 - 톰 홀랜더
샬럿 - 마고 로비
킷캣 레이크 - 리디아 윌슨
영화 줄거리
영화는 팀이 가족을 소개하면서 시작된다. 팀은 21세가 되는 새해를 맞이하고 그다음 날 아버지에게 집안 남자들은 21세가 되면 시간여행을 할 수 있다는 것을 듣게 된다. 시간여행은 자신이 기억하는 시간만을 갈 수 있고 미래는 갈 수 없다.또한 어두운 공간에서 혼자 집중해야 한다는 제약이 있다. 그리고 수정한 과거가 무효화되었을 경우에는 이전에 선택한 역사를 선택할 수도 있다.
그리고 맞이한 여름 자신의 첫사랑인 샬럿과 여름휴가를 보내게 된다. 팀은 시간이동을 하며 샬럿에게 작업을 걸지만 하지만 실패하고
이후 변호사가 되어 런던으로 취직을 위해 떠난다
아버지의 친구인 극작가 해리의 집에서 얹혀살게 된 팀은 초임 변호사로 로펌에 취직을 하고 로펌 동료 로리와 친해지며 평범한 날들을 보낸다. 어느 날 절친 제이와 함께 블라인드 레스토랑에서 놀다 샬럿 이후로 처음으로 크게 마음이 끌리는 메리와 만나게 된다. 메리의 번호를 받고 즐거워하며 집에 돌아갔는데 집에서 해리가 자신이 힘들게 쓴 극의 초연을 주연 배우가 대사 암기를 못하는 바람에 망쳐버리고 상심해 있는 것 을 보게 된다. 팀은 시간이동으로 해리의 연극이 망하지 않도록 과거로 가 주연 배우를 돕고 해리의 연극은 성공하게 되지만 레스토랑에 가지 않은 것이 되어 메리의 전화번호는 사라지고 만다.
슬픔으로 하루하루 살아가던 팀은 어느 날 메리가 좋아하는 모델의 사진 전시회가 열린다는 소식을 듣고 그곳으로 간다. 그런데 메리는 그 사이에 남자친구가 생겨버렸고 두 사람이 처음 만난 파티를 알아낸 팀은 그 시간대로 가서 메리와 이어지고 동거까지 하게 된다. 그러던 중 팀은 동료 로리와 함께 연극을 보러 갔다가 자신의 첫사랑 샬럿과 재회하고 샬럿은 팀의 변한 모습에 그를 유혹하지만 팀은 이를 거절하고 메리를 찾아가 청혼하여 두 사람은 결혼한다.
결혼식을 마치고 자녀를 낳고 살게 된 팀과 메리는 새로운 생활과 양육, 경제적 문제 같은 것들이 부담스럽지만 조금씩 삶에 만족해 가며 행복하게 살아가게 된다. 하지만 그 사이 킷캣은 연인 지미와의 싸움 이후 음주운전으로 인한 사고로 중상을 입는 등 점점 상황이 안 좋아진다. 이를 안타까워 한 팀은 킷캣이 불행의 시작인 지미를 만나지 못하게 하기 위해 지미를 만난 밤으로 가서 시간을 수정하고 돌아오는데 자신의 아이를 낳기 전 시간으로 돌아가면 아이가 바뀌어 버리는 것을 알게 된다. 팀은 이 일로 처음으로 시간 수정하는 것을 포기하고 다른 방안을 찾게 되고 여러 고생 끝에 킷캣은 지미를 포기하고 팀의 친구 제이와 이어지게 된다.
그렇게 많은 문제가 해결되었다고 생각할 무렵 아버지가 폐암에 걸렸다는 것을 알게 된다. 젊은 시절부터 피워온 담배가 원인이지만 아버지는 팀과 킷캣의 존재가 사라지지 않게 하기 위해 담배를 피운 과거를 수정하는 것을 포기하고 죽음을 맞는다. 그리고 죽기 직전 아버지는 팀에게 자신이 매일 하루를 두 번 살고 있으며 이로 인해 항상 그 전날 느낀 것을 새롭게 느끼며 행복을 이어간 것을 알려준다. 팀은 이를 실천하며 새롭고도 행복한 삶을 이어가고 또한 과거로 이동해 미래가 변하지 않는 한정된 시간대에서 이미 죽은 아버지를 찾아가며 즐거운 시간을 갖는다. 하지만 셋째 아이를 갖게 되면서 아버지를 보내기로 마음먹게 된다. 셋째 아이의 출산 직전 마지막으로 아버지에게 돌아가 이별을 고한 후아버지와 어린 시절 놀던 해변으로 잠시 돌아가 작별의 시간을 가지고 팀은 아버지를 떠나보낸다.
팀은 시간여행을 사용하지 않고 또한 아버지가 추천해 준 행복의 비결인 같은 날을 두 번씩 사는 것 역시 포기한다. 대신 하루를 항상 최선을 다해 긍정적인 마음으로 살아가며 스스로 그의 아버지의 행복의 비법 이상의 행복을 만들어내며 즐겁게 살아가는 것으로 영화는 끝을 맺는다.
감상평
어바웃 타임은 시간여행이라는 소재를 통해 우리들의 삶을 돌아보며 평범한 하루하루가 얼마나 소중한지를 느끼게 해주는 영화입니다.
유머와 감동이 있는 스토리로 시간여행을 할 수 있는 주인공이지만 결국은 지금의 평범한 일상의 소중함을 깨닫게 되어 정말 중요한 것 은
바로 지금 이 순간이라는 메시지를 보여줍니다.
그리고 배우들의 과장되지 않은 일상적이고 진솔한 연기가 이영화를 더욱 누구나 공감할 수 있게 만들어 줍니다.